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예습과 복습의 중요성 및 구체적인 방법

반응형

 

예습과 복습의 중요성 및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한 후,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예습의 중요성을 알기 위해서는 학습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살펴보아야 한다. 예전에는 수업 위주의 공부(Study)였다면 지금은 예습을 통한 학습(Learning)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자기 주도 학습에서 예습이란 가장 우선적이고 기본적인 것이다. 예습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면 수업만 들으며 배울 때보다 수업의 질이 높아지고 자신의 학습능력도 높아진다. 왜냐하면 예습을 하기 위해서는 집중력, 사고력, 의지력, 창의력 등이 필요한데 예습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런 능력들이 증진되는 것이다. 예습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는 내용에 집중하면서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데 이때 스스로 생각해서 새로운 것을 이해하고 알게 되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긍정적인 감정을 갖게 하며 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습의 4단계는 아래와 같다. 


1단계 : 소리 내어 읽기
2단계 : 어휘 및 용어 정리
3단계 : 핵심 개념 정리
4단계 : 질문카드 작성

 

복습이란?

학습한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학습활동이다. 즉, 배운 내용을 장기기억화 하기 위해 암기하거나 마인드맵으로 요약하고 수업 중에 필기한 것을 노트에 재정리하는 것이 바로 복습과정이다. 공부란 누가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저장하며 기억해내느냐가 관건이므로 성적 향상을 위한 체계적인 복습 전략이 필요하다.

 

 

양적 시간관리 복습법 (시스템복습법)
시스템 복습법이란 기억에 관한 이론과 망각곡선 이론과 복습 주기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을 바탕으로 현실에 쉽게 적용할 수 있게 만든 복습법을 말한다. 이는 입력된 학습내용들을 체계적으로 저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나만의 시간관리 프로그램으로 볼 수도 있다. 즉, 일주일에 몇 시간 자신만의 공부시간을 확보하여 각각의 과목과 시간을 배정하는 학습계획을 짜고 몇 쪽부터 몇 쪽까지 몇 번째 복습을 할 것인가 하는 것이 바로 시스템 복습법이다.

질적 시간관리 복습법 (복습의 4원칙)
복습의 1원칙 : 이해한 것과 이해하지 못한 것의 구분
복습의 2원칙 : 외워야 할 것과 외우지 않아도 될 것의 구분
복습의 3원칙 : 암기한 것과 암기 하지 못한 것의 구분
복습의 4원칙 : 별도의 암기시간 배정

위에서 언급한 데로 학습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전에는 학생들이 예습 없이 수업을 받았기 때문에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었고 따라서 상당한 복습 과정이 필요했었다. 하지만 이제 수동적 학습에서 능동적 학습으로, 교사 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가르치는 쪽에서 배우는 쪽으로 전환되면서 예습에 그 무게 중심이 옮겨졌다. 예습은 거의 이해했다고 여길 만큼 충분히 공부해야 하며 복습은 핵심을 요약하거나 중요한 것을 체크하는 등 가능 한 짧은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이제는 자기 주도 학습과 평생 학습이 강조되므로 새로운 학습법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