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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학습

국어 1등급을 위한 수능 출제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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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 국어의 문제구조>
화법, 작문, 문법 각각 5문제씩 15문제, 문학 15문제, 비문학 15문제
(사자성어, 한자어, 속담, 고사성어 등등 어휘 문제는 윗 유형 속으로)
가장 어려워하는 유형 : 1. 2000자 장문독해, 2. 비판적 추론 문제

<수능 출제 매뉴얼 : 읽기>
읽기는 언어영역 시험에서 가장 비중이 큰 영역이다. 여기에는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과 그렇게 얻은 정보를 활용하는 능력, 글의 구조와 내용 등을 재조직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나아가, 문자 읽기 뿐 아니라 다양한 그림 읽기, 표 읽기 등도 여기에서 다룰 수 있다. 읽기의 경우 비문학 제재와 문학 제재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읽기(비문학) : 주제와 소재의 제한은 없다>

  • 인문,사회 : 인간의 본질과 사회 현상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 예) 역사, 철학, 종교, 윤리, 정치, 경제, 사회, 인류, 법, 지리, 언론, 환경 등
  • 과학,기술 : 자연현상 및 수리, 실용적인 기술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 예)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지학, 의학, 공학, 농학, ICT 등
  • 문학,예술:미를 추구하는 인간의 본성과 예술 형식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예) 시, 소설, 희곡, 음악, 미술, 연극, 화, 공예, 미학 등   
  • 생활,언어 : 언어 그 자체와 언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일상생활 및 문화현상에 대한 탐구와 설명을 목으로 하는 -예) 언어와 기호, 국어의 특징, 의사소통, 매스컴, 일상 대화 등   
  • 읽기(비문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글을 접하여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과 배경지식을 넓히고 어휘력을 신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둔다.    
  • 글에 제시된 정보를 정리하며 읽는 습관 갖기   
  • 평소 책을 읽을 때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파악하여 꼼꼼하게 읽는 습관 갖기   
  • 폭넓고 다양한 독서를 통하여 인문,사회,과학,기술,예술,생활,언어 등의 분야에서 다루는 기본개념이나 대상을 이해하기  
  •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책의 내용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과 연계하여 이해하기   
  • 글의 내용, 내용의 전개방식, 표현의 적절성에 하여 비판하며 읽기   
  • 글을 읽은 때 모르는 어휘는 사전을 찾아보거나 문맥을 통하여 의미를 파악하기
  • 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백과사전, 책,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개념과 기능 파악하기
  • 비판적 사고 문제에서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란 언어 표현과 이해의 과정에서 여러거지 준거에 의하여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그 정당성이나 적절성 또는 가치 및 우열에 대하여 평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흔히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 능력이 이에 해당하지만 비문학적인 글에서도 글의 내용이나 표현에 의한 비판이나 독자들의 태도에 관한 비판 능력 등은 여기에 포한된다. 특히 대학교육이 지식의 단순한 암기를 넘어서 문제에 대한 판단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이 능력은 중요한 측정대상이 된다. 여기서 '비판적'이라는 말이 지니는 의미는 어떤 문제에 대한 부정적인 판단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평가 또는 비평과 관련된 긍정적 판단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때 비판 자체가 어떤 기준에 따라 행해진다는 점에 비추어, 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객과적 준거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언어 또는 사고 그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정확성과 적절성을 기준으로 하는 내적 준거와 언어 사용의 외적, 상황적 국면과 관련하여 그 타당성과 효용성을 기준으로 하는 외적 준거가 있다. 

<출제기준>

  •  평소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독서 체험이 풍부한 학생이면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출제한다.
  • 문항 자체의 해석에 어려움이 있거나 다의적인 해석이 가능한 문항은 배제한다.
  •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언어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 단순암기에 의해 답할 수 있는 평가를 지양하고, 주어진 문제 상황을 통해 문제를 추리하며 분석하고 탐구하여 해결하는 고등 사고 능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두며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 능력뿐만 아니라 어휘와 어법 관련 내용도 포함하여 출제한다.
  • 출제에 사용되는 지문은 인문+사회, 과학+기술, 문학+예술, 생활+언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글을 선정하며 다양한 분야의 글을 통해서 독서 체험의 폭과 깊이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제시한다.


    오 답지에 대한 점검사항은 다음과 같다
  • 오답지의 매력도가 너무 부족하지 않은가?
  • 오답지는 모두 문두나 보기, 지문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가?
  • 관점에 따라 정답이 될 가능성은 없는가?
  • 정답지에 비해 너무 눈에 띄는 오답 지는 없는가?


    정답지에 대한 점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관점에 따라 오답이 될 가능성은 없는가?
  • 정답 시비의 소지가 있지는 않은가?
  • 묻는 내용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금방 찾을 수 있는 너무 뻔한 답지가 아닌가?
  • 지문이나 문두와 관계없이 정답을 찾을 수 있지는 않은가?


    문항 검토사항은 다음과 같다.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에 기여할 수 있게 출제되었는가?
  • 시중 참고서나 모의고사, 학원 교재, 신문 등에 글로 나와 있는 문항은 없는가?
  • 지나치게 어렵거나 쉬운 문항은 없는가?
  • 단순 암기만으로 능히 풀 수 있는 것은 없는가?
  • 특정 교과서를 사용한 학생에게 유리한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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