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학습

온라인 영어독서프로그램 최강자 라즈키즈 Raz-Kids

반응형

라즈키즈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좋은 온라인 영어독서프로그램은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리틀팍스와 리딩게이트 등이 있겠지요. 미국에서 개발한 대표적인 온라인 도서관이라면 바로 라즈키즈(Raz-Kids)가 있습니다.


라즈키즈는 원래 미국 선생님들의 학습 준비를 도와주기 위해 만든 사이트이므로 학생이 개별 계정을 신청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습니다. 따라서 예전에는 영어 유치원이나 사립 초등학교를 다니는 학생들만 선생님들께 학생 계정을 받아서 학습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여러 네이버 카페에서 공동 구매 형식으로 학생 계정을 판매했었으며 지금은 한 출판사에서 독점권을 가지고 학생 계정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라즈키즈를 검색하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라즈키즈(Raz-Kids)란? 

라즈키즈는 미국 교육 콘텐츠 개발/공급 업체 Learning A-Z가 제공하는 온라인 영어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RAZ는 Reading A-Z의 줄인 말로, Raz-Kids는 Reading A-Z 책들을 읽는 아이들이라는 뜻입니다. 미국과 캐나다 교육청 중 과반 가까이 채택한 영어 학습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180여 개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선생님이 가장 선호하는 영어 교재이며 ESL, EFL 교육을 포함한 수많은 교육 관련 상을 수상할 정도로 그 교육적 효과가 검증된 프로그램입니다. 다독, 정독을 위한 대표적인 영어 프로그램입니다. 


라즈 키즈의 장점 

29개의 레벨(aa~Z2)로 구성된 3000여 권이 넘는 영어책들이 다양하고 체계적이며 또한 매우 교육적입니다. 따라서 유치원생부터 성인까지 영어학습을 하는데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픽션과 논픽션을 골고루 포함하며 그때그때 시사를 다루는 책들도 추가됩니다. 인터넷만 있으면 PC뿐 아니라 태블릿, 스마트폰 등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각 책마다 듣기, 녹음, 퀴즈 풀기 기능이 있어 학습적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학생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학습 속도나 스타일을 고려해 개별적 학습이 가능합니다. 비용 역시 매우 경제적입니다. 


제가 처음 이 프로그램에 대해 알게 되어 본격으로 수업에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 2009년입니다. 그 당시 주변에 많이 추천도 했고 가르치기도 했기에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활용했습니다.  특히 본인의 class license를 가지고 계신 선생님이신 경우 활용하실 수 있는 자료가 무궁무진합니다. 프린트해서 종이책으로 만들 수 있는 pdf파일, 모든 책마다 있는 Worksheet, 방대한 양의 lesson Plan 등이 있으며 또한 지도하는 학생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선생님 또는 부모님들이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팁은 따로 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라즈 키즈는 철저하게 Literacy를 마스터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각 레벨의 모든 책들이 프로그램에 맞게 짜여 습니다. 따라서 일반 픽쳐북(그림책)이나 소설책이라기 보다는 교과서적인 느낌이 더 강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재미있는 책'을 읽는다기보다는 '리딩 프로그램'을 학습한다는 느낌을 줍니다. 낮은 레벨에서는 스타 포인트를 모아서 아바타나 로켓 꾸미는 기능에 아이들이 재미를 느끼기도 하지만 대부분 곧 싫증을 냅니다. 독서를 정말 좋아하는 학생들은 꾸준히 잘 읽지만 그런 경우가 참 드뭅니다. 따라서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치가 있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라즈키즈는 어린 학생들보다는 영어가 약한 어른들이 학습하면 더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은 좋지만 혼자 꾸준히 학습하는 건 정말 어렵기에 의지력이 약한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에게 더 맞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언어학자 스티븐 크라센 교수는 '읽기는 언어를 배우는 최상의 방법이 아니다. 그것은 유일한 방법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라즈키즈는 가성비 좋고 활용하기 쉬운 리딩 프로그램임에는 틀림없는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