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학습

[책리뷰]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김민식 PD의 영어울렁증 극복법

반응형

 

영어학습법 서적으로 몇 년전 베스트셀러였던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라는 책의 리뷰입니다.

책 커버에 왠 생뚱맞은 김태호 PD의 코멘트가 있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 이 책의 저자 김민식님은 MBC PD입니다. 김태호PD가 조연출이던 시절 김민식PD와 함께 일을 했다고 하지요.  저자는 MBC의 복잡한 사정으로 인해 굉장히 오랫동안 현장에서 일을 하지 못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본 업무를 하지 못했던 기간동안 블로그에 매일 글을 올렸다고 하지요. 저자는 한국외대 통역대학원을 졸업한 순수 국내파입니다. 당연히 영어공부에는 본인의 노하우가 있겠지요. 이 책은 저자의 영어공부 노하우를 아낌없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말그대로 영어책 한권을 외우고 그 딱 한권만 넘으면 영어울렁증이 사라진다는 게 주된 내용인데요. 학습법책임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위트있는 글 덕분에 술술 잘 읽힙니다. 중간중간 인생이 바뀔 거 같은 팁들도 많구요. 영어공부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책에서 소개한 영어학습법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를 잘하려면 통문장 전체를 외워야 한다. 하지만 예문문장은 권장하지 않는다. 아래의 방법으로 한권의 책을 머릿속으로 집어넣는 공부법이다. 물론 한권을 외운다고 해서 영어가 술술 나오지는 않겠지만 한권을 외우면 그걸 기본으로 영어실력을 확장시킬수 있다. 

 

  1. 상황이 주어진 지문을 외우면 좋다. 한 상황이 8~10개 정도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적당하다.
  2. 상황이 주어진 지문을 5~6번 정도 소리내어 읽어라
  3. 한글만 보고 문장을 기억해서 말해본다
  4. 폰으로 문장을 찍어서 틈날때마다 보면서 연습을 한다
  5. 음원을 틀어놓고 따라가며 소리내어 읽는다. 이를 쉐도잉이라고 하는데 원어민 발음과 억양을 연습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6. 하루에 1과씩 학습하고 1주뒤에 1~7과를 다시 복습한다

8~10개 문장으로 이루어진 상황이 주어진 지문을 어디서 찾나 궁금해하실텐데 친절하게도 저자가 책 소개를 해주었습니다.

 

문성현 작가의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넥서스)

 

패턴회화의 경우 문장을 하나하나 따로 외워야 하는데 이게 외우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상황이 주어진 대화를 외우는 방법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흥미있었던 부분은 TED에서 '6개월만에 외국어를 익히는 핵심 기법'이란 주제로 강연했던 크리스 론스데일의 강의내용이었습니다. 몇 년 전에 봤던 강의인데 이 책에서도 중요하게 언급되고 있지요.


강연이 처음 나왔던 당시에 비판도 좀 있었고, 살짝 과장된 측면도 있긴 하지만 강연 내용은 다른 언어학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내용과 매우 비슷합니다. 강연자인 크리스 론스데일 교수도 원래 러시아 사람이며 영어와 중국어를 배운 사람이지요. 유튜브 TED 채널에서 이 분의 강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제가 강의 들으면서 슬라이드 내용을 정리해 놓은 건데 강의가 길지 않으니 영상을 직접 보시기 바랍니다. 

<5 Principles of Rapid Language Acquisition>
외국어 학습을 위한 5가지 원칙

Principle #1 Focus on language content that is relevant to you
자신과 관련 있는 언어 내용에 집중하세요

Principle #2
Use your new language as a tool to communicate from Day 1
첫째 날부터 새로운 언어를 도구로 의사를 표현하세요

Principle #3
When you first understand the message, you will unconsciously ACQUIRE the language
메시지를 처음 이해한 순간, 무의식적으로 언어가 습득 됩니다 

Principle #4
Language learning is Not about knowledge... Physiological Training
언어를 배우는 것은 지식을 쌓는 게 아니라 육체적 훈련입니다.

Principle #5
Psycho-physiological STATE Matters!
정신적 육체적 상태가 중요합니다. 


<7 Actions for Rapid Language Acquisition>
빠른 언어 습득을 위한 7가지 활동

Action #1
Listen A LOT!
많이 들으세요

Action #2
Focus on getting the meaning FIRST (before the words)
단어를 이해하기 전에 먼저 뜻(의미)를 이해하세요

Action #3
Start Mixing!
섞기 시작하세요 (단어를 조합하기 시작하세요)
명사 10개 동사 10개 형용사 10개만 알아도 10x10x10=1,000개가 됩니다.

Action #4
Focus on the Core. 3,000 words gives 98%
핵심에 집중하세요 (3,000단어가 일상 커뮤니케이션의 98%를 차지합니다)

Action #5
Get a Language Parent
말을 가르쳐 주는 외국어 부모를 만나세요.

Action #6
Copy the Face
말하는 사람의 표정을 흉내 내세요.

Action #7
"Direct Connect" to Mental Images
이미지로 직접 떠올리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