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어학습

수능국어 망하는 이유 80%인 비문학 정복하기

반응형

비문학 잘하는 방법

초등부터 고2 여름방학까지는

어떤 책 보다 주요 과목 교과서 제대로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초등이라면 4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국어 과학 사회 교과서

중등이라면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국어 과학 사회 교과서

고등이라면 고1 국어, 공통과학, 공통사회 교과서 

이 교과서들의 내용을 문과든 이과든 상관없이 학교에서 배우지 않은 단원까지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고2 이후 비문학 공부법 

교재 

EBS 수능특강  + 수능특강 사용설명서

수능특강에는 영역별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다 들어 있어요. 실제로 EBS 연계율을 50% 낮춘다고 하지만 같은 제시문이 나오지 않는 것이지 이론이나 소재는 상당 부분 출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특 사용방법 및 정리방법

1. 한 지문씩 제대로 보기

제대로 이해했는지 한 지문씩 공들여서 공부하세요. 본인이 이 지문에 대해서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면 잘 이해 한 겁니다. 빨리 읽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아요. 한 시간씩 고민하더라도 충분히 이해하면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문제는 제시문을 이해하는 도구

수특 문제는 맞히고 틀린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제시문을 충분히 이해했는지 활용하는 도구로 활용하시고 문제를 풀다가 혼동되는 개념이 있다면 반드시 다시 해설지를 보면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EBSi 적극 활용하기

모든 비문학 지문을 선생님들이 무료로 설명해 주세요. 심지어 여러분이 있으셔서 여러분들이 앞에 시범강의 들어보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선생님 고르시면 됩니다. 유명 인강 선생님들보다 전혀 못하지 않아요. EBS 선생님들 강의가 가장 좋을 때가 많아요. 다 들을 필요는 없고 혼자서 도저히 어려운 부분만 골라서 들으시면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4. 이 과정이 모두 끝나면!

EBS 수능완성 문제를 풀어보세요. 모의고사 5회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실력을 점검하기 좋습니다. 

 

5. 모의고사를 더 풀어보고 싶다면?

[EBS 파이널 + 평가원 대수능 기출 모의고사]로 훈련하세요. 항상 오답 꼼꼼하게 이해하는 거 잊지 마시고요. 막판에는 수특 비문학 중 어려웠던 지문들을 다시 쭉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출처 : 유튜브 분당강쌤 채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