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학습

영어도서를 활용한 영어수업 방법

반응형

 

1. 교재선정

이야기 책이 중요한 이유는 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외국어와 언어학습에 대한 적극적 태도를 형성해주기 때문입니다. 시각적 실마리들과 일반적 지식을 통해 듣기와 집중력 기술을 발달시키지요. 예측 가능한 인과 구조이므로 상상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며 사회적 체험을 공유함으로써 자신감, 사회성, 감정발달을 촉진시킵니다. 반복되는 부분은 패턴 연습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야책의 선택기준은 어휘, 각운, 의성어, 리듬, 문장이 연령층에 맞게 구성되어야 하며 시각적 그림이 사용된 책이어야 합니다. 관련성, 흥미, 즐거움, 기억 용이성이 있는 책이 아동의 흥미를 더 끌 수 있으며 반복성, 예측성, 호기심을 유발하여 아동들에게 참여 자극을 줄 수 있는 책이 좋은 책입니다.

설명체 텍스트의 특성은 사진과 그림이 많아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에 용이합니다. 명료한 문체로 외국인을 위한 교재로 적합합니다.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인 경우 비교하여 공부할 수 있어 어려운 어휘도 기꺼이 학습하려고 하지요. 소설을 즐기지 않는 아이들이나 연령에 비해 영어수준이 낮은 아이들에게 적합합니다.

영어책 선정에 도움이 되는 자료로는 '잠수네 아이들의 소문난 영어공부법 : 통합로드맵', '영국엄마들이 골라주는 영어 그림책', '영국엄마들이 골라주는 영어동화책' 등이 있습니다. 

 

2. 읽기전 활동

학생들이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텍스트의 내용을 사전 지식 및 경험과 연결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보통 텍스트의 표지와 제목을 활요하여 예측하는 활동을 해보는데요. 육하원칙과 오감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어휘 학습과 관련된 활동을 첨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지요. 어휘 선택은 단순히 어려운 단어나 빈도수가 낮은 낯선 단어 어휘보다는 텍스트의 중심이 되는 의미어나 중요한 개념과 연관이 있는 단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단어 및 배경지식과 연관해서 지도, 의미상 연관이 되거나 동일 범주에 속하는 단어를 같이 다루어 주도록 해야 합니다. 그림을 보며 연관된 단어를 떠올려 보게 하는 것은 좋은 훈련방법입니다. 핵심 단어들을 주고 연결하여 이야기 만들어 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word search나 빙고게임, 몸짓 설명 등을 통하여 어휘와 친숙해 지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읽기

교사가 먼저 낭독하거나 오디오를 들려주면서 대략적인 스토리를 설명해 줍니다. 교사가 읽을 때는 천천히, 몸동작과 목소리를 내용에 맞추어 실감나게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과 내용을 연결하면서 읽고 삽화 또는 문맥을 이용하여 내용을 추측하도록 유도합니다. 스토리의 흐름이 끊어지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책 내용을 바탕으로 대화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반복되는 어구는 같이 읽도록 유도하세요. 텍스트 내용 이해를 우선으로 하고 그 외 문법, 철자, 발음등은 다음 순서로 진행합니다. 모르는 단어는 직접 가르쳐주는 것보다 그림이나 문맥을 통해서 유추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읽기 중에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용을 충분히 이해한 뒤 학생들과 텍스트의 길이에 따라 다 읽거나 일부만 발췌해서 읽어보는 방법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